본문 바로가기

칼럼

공부 바이블 - 의지는 좀 아껴 둬라 좀!

남 탓좀 하면 어때!.. 가 아니라!

결국 의지는 내 탓이 아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내 정신 탓은 아니다. 체력 관리를 똥처럼 한 내 탓은 어느정도 있겠지만, 뭐 어때! 내 정신 탓이 아닌데! 그리고 내가 의지를 못 발휘하는건 내가 의지에 재능이 없어서 그렇지! 그러므로 놀자!... 가 아니다. 우리가 의지와 정신력 탓을 하지 말라는 건 의지 때문에 자신이 썩어빠졌다고 자기 탓을 하지 말라는 것이고, 정신적으로 고통받지 말라는 것이고, 모든 것을 억지로 하며 힘든 생활을 영위하지 말라는 것이다.

 

당장 오늘 당신이 롤 20판을 하고 책은 한권도 안 읽었다면 정말로 썩어빠진 것이 맞다. 내 글의 행간을 제대로 읽어주길 바란다. 자. 박수 두번 치고. 생각해 보자. 100억을 가진 금수저 부모를 가진 자식으로써, 자신의 자아를 실현하는 방법과 평범한 가정의 자식이 자신의 자아를 실현하는 방법은 현저히 다를 것이다.

 

그래도, 우리가 분명히 말할 수 있는 것은 전자가 후자보다 선택의 범위가 넓을 것이다. 맞다! 노력과 의지에 재능이 있는 사람이면 어떤 공부법이든 잘 맞을 가능성이 높다. 즉, 의지 재능의 부족을 인정 하고, 새로운 방법을 찾아보자. 이 말이다.

 


 

종합하면? 결국에 의지는 좀 아껴두고, 대체 에너지를 찾아보자!

요즘 환경과 기후 이슈가 핫하다. 석유 에너지를 대체하기 위한 에너지를 찾는 각 국가 정부, 글로벌 기업들의 고군분투가 이어지고 있다. 그래. 우리도 대체 에너지를 찾으려고 노력해야 할 것이다. 의지는 의외로 에너지 효율이 별로 좋지 않다. 체력을 1:1로 쥐어짜서 사용하는 에너지이기 때문에 그다지 효율이 좋지 않다. 그럼 효율이 좋은 에너지는 무엇이 있을까?

 

첫 째로 재미가 있다. 재미는 의외로 강력한 에너지다. 나는 어떤 게임을 20시간 가량 연속으로 해본 적이 있는데 물론, 20시간 째 되는 시간에는 굉장히 지치고 피곤했지만, 20시간 가량 여러분이 한 과목을 공부한다 치면 가능할 사람은 아마 몇 안될 것이다. 아 근데, 겨우 이 말 하려고 앞의 장황한 만 몇 천자를 썼냐고? 공부 재밌게 해라고? 아, 그건 아니다. 뒤에서 어떻게 자세히 응용을 할 수 있을 지 알려 줄 것이다.

 

둘 째로 경제적 가치가 있다. 엥? 공부 이야기 하는데 왜 돈이 나오는가? 말도 안된다! 라고 생각하겠지만, 의외로 ‘공부’를 수익화 하는 방법은 무궁무진하다. 단순히 과외나 학원 조교가 아니더라도, 당신이 공부로 돈을 벌자고 하면 얼마든지 가능한 방법과 노하우가 있다.

 

위의 두 가지는 가장 거대한 동력이다. 사실 위의 두 가지 에너지만 제대로 투입된다면, 여러분은 나머지 에너지는 사실상 필요가 없다. 그 외에는 목표추구, 인정추구, 조건추구, 통제적 방법 등이 있지만 사실 위의 에너지에 비해서는 그다지 효과가 크지 않다. 목표추구는 공부를 통해서 이루고 싶은 최종 목표, 다들하듯이 ‘~~ 합격, ~대학생!’등의 목표라고 생각하면 된다. 인정추구는 모의고사 성적 등으로 학교에서 칭찬받는 등의 행동을 목표로 공부하는 에너지를 얻는 것이다. 의외로 필자는 자존감이 낮아 큰 도움(?)이 되었다. 조건 추구는 장학금 등의 목표 외 부수조건을 위해 공부하는 것이고, 통제적 방법은 ~를 하지 않는다면 ~하지 않겠다 등의 강제적 방법을 동원하는 것이다. 물론, 부작용이 지나치게 크므로 이 방법은 제외하도록 하겠다.

 

그럼 누군가는 이렇게 말할 수 있다. “결국, 재밌게 공부하고, 돈벌라는 이야기네! 에이 다 들었다!” 맞다. 그 이야기 맞다. 정말 제대로 핵심을 짚었다. 그런데, 재미가 무엇인지? 재미의 구성요소는 무엇인가? 이를 구체적으로 어떤 방법으로 공부에 접합시켜서 구동시킬 수 있을까? 그것을 ‘스터디 모델’로써 구체화 시키는 방법을 알려줄 것이다. 수익화 역시도, 단순히 공부로 돈을 벌게 해주겠다! 가 아니라, 공부 자료를 어떻게 지식 컨텐츠화 하고, 그렇게 만든 지식 컨텐츠가 어떤 방식으로 공부에 도움이 되며, 그 지식 컨텐츠를 어떻게 수익화 하는지 알려주도록 하겠다. 그리고 나머지 대체 에너지들의 정체와, 그 간접적인 활용법에 대해서도 알려주도록 하겠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 모든 구성 요소들이 제대로 기름칠되어 작동할 수 있도록 ‘최적화’ 시켜주도록 하겠다. 기대하시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