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칼럼

공부 바이블 - 리워드를 받는 공부를 하라

 

리워드란 무엇인가? 리워드는 대충 영어 단어 공부를 해 본 사람이면 알겠지만, 상을 뜻한다. 학교에서 무엇을 잘하면 상점을 주거나 잘못을 하면 벌점을 주는 경우를 본 적이 있을 것이다. 리워드도 간단히 말해서 이러한 상점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당연히 우리는 가끔 리워드를 자기 자신에게 준 적이 있다. ‘오늘 이만큼 운동해야 ~를 먹을 수 있어!’, ‘오늘 이만큼 공부해야 게임을 ~시간 할 수 있어’ 등등.

 

리워드를 주는 이유는 무엇일까? 리워드를 주는 이유는 게이미피케이션에서 그 이유가 있다. 우리는 눈에 보이는 시각적인 무언가가 존재하지 않으면 행동하는 동기를 만들기 어렵다. 그러니, 게임의 요소의 형태로 도전 – 달성의 구조를 만드는 것을 게이미피케이션이라고 한다. 우리가 생각하는 리워드도 이와 맞닿아 있다. 목적과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를 달성하면 리워드를 받는 것이다. 즉, 목적 – 목표 – 리워드는 하나로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 셋 중 하나도 빠지면 안된다!. 순서는 바뀌어도 상관없다. 목적은 그 공부를 통해서 얻어가는 것을 생각해 두면 되고, 목표는 공부를 하는 행동 양식을 설정하면 된다. 리워드는 그 공부를 통해 여러분이 얻을 수 있는 실질적 대체 에너지에 대해 설계하면 된다.

 

리워드를 향한 공부는 리워드를 향한 욕망에서 발원한 대체 에너지를 근간으로 한다. 리워드를 향한 욕망에는 재미, 경제적 목표 어떤 것이든 상관없다. 여러분께 여러 가지 방법을 보여 주면서 위에서 말한 ‘대체 에너지’를 어떻게 리워드로 연결 시키는지 보여 드리겠다.

 

그러나, 여기서 제시하는 리워드는 여러분이 생각하는 리워드와 몇 가지가 다르다. 아래의 내용을 확인해보자.

 


 

- 리워드 수칙 1. 리워드는 지급이 통제될 것.

 

예전에 유머 사이트를 돌다가 이런 내용을 본 적이 있다. ‘문제마다 식빵을 놔두고, 문제를 풀 때마다 식빵을 주워먹었더니 문제를 더 풀고 싶어 욕구가 생긴다. ‘라는 내용이었다. 뭐, 완벽히 글씨 하나까지 같진 않겠지만 여러분이라면 대충 내용을 이해 했으리라 믿는다. 여기서 우리는 식빵 조각을 먹기 위해 두 가지 방법을 찾을 수 있다. 문제를 풀고 식빵을 하나씩 먹는 뇌의 지시에 따르거나, 그냥 식빵을 다 주워 먹거나.

 

여러분은 국가의 3권 분립 내용에 대해서 알 것이다. 권력이 분립되어야, 썩지 않는다는 것에 입각하여 국가의 권력을 3개로 나누어 상호견제 시키는 것이다. 그런데 이런 3권 분립이 마냥 모든 면에서 효율적인가? 라고 물었을 때는 의문을 표시할 수 있다. 공정한 것이 곧 효율적인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효율적인 독재정보다는 삼권분립의 민주정을 택하는 이유는 아무리 효율적인 독재정이라도, 그 독재정의 폭주나 실수로 인한 비효율성, 독재정 하에서 일어날 수 있는 비리 등으로 인한 비효율성보다는 삼권분립으로 인한 공정성 담보가 권력 사이의 간극에서 존재할 수 있는 비효율적인 요소들을 감안하더라도 전체적인 공리에 훨씬 이득이 된다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여기에 이 리워드 수칙1은 맞닿아 있다. 어차피 규칙을 세우는 자도, 규칙을 지키는 자도, 규칙을 지키지 않아 벌을 내리는 자도 나라면 그냥 규칙을 무시하고 식빵을 다 집어먹어버리면 끝이다. 규칙을 만들어도 규칙을 지키지 않고, 규칙을 지키지 않더라도 벌을 내리지 않으면 무용지물이다.

 

아 그럼 어머니나 아버지에게 부탁하면 되지 않나? 여러분의 부모님이 어떤 스타일일지는 모르겠지만, 우리 부모님은 굉장히 자유로운 분이었다. 그냥 내가 식빵을 다 달라고 하면 다 주실 분이었기에, 나에게는 적합하지 않았다. 누군가에게 적합하고 누군가에게 적합하지 않으면 수칙이라고 할 수 없다. 여기서의 리워드는 ‘모두에게 적용되는 통제되는 대상에 의한 통제’를 기반으로 해야 한다.

 

예를 들어 여러분이 블로그에 한국사 정리, 요약하고 파일을 올리고, 다운받는 사람들은 댓글을 써달라고 한다면, 여러분은 ‘트래픽’이라는 리워드를 받는 것이고, 트래픽을 통해서 사회적 보람이나 경제적 이익(애드센스)를 얻을 수 있다. 보람이나 경제적 이익은 내가 마음대로 얻고 싶다고 얻어질 수 있는 것이 아니다. 확실히 통제되는 리워드이다.

 


 

- 리워드 수칙 2. 리워드 밖의 공부는 완전히 배제할 것.

 

모든 목표-목적-리워드는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 목표와 리워드가 있지만 목적이 없으면 의미가 없는 공부이고, 목표와 목적이 있지만 리워드가 없으면 원동력이 끊어진다. 목적과 리워드는 있지만 목표가 세워져 있지 않으면 구체적인 행동 방향을 제시하기 힘들다. 그렇다면, 당연히 보상이 없는 공부는 과감히 하지 마라고 할 것이다. 작은 리워드라도 만들지 않으면 안된다. 여러분은 리워드 앞에서 철저히 이기주의적이고, 계산적인 사람이 되어야 한다.

 


 

- 리워드 수칙 3. ‘목적’

 

여러분은 리워드를 설계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로 3가지를 알았다. 목표 – 목적 – 리워드. 여기서 목표는 구체적인 행동 양식을 제공한다는 점을 알 수 있고, 리워드는 앞에서 열심히 설명 했다. 목적은 무엇인가? 여러분이 목표를 향한 공부를 하면서 얻어갈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설명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수학 문제를 정리하고 분류를 했다고 치자. 그러면 그 과정에서 여러분은 무엇을 얻어갈 수 있을까? 개념을 어디에, 어떻게 사용하고 그것이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에 대한 예시를 한 눈에 볼 수 있게 되었다. 리워드, 목표 뿐만 아니라 목적도 확실히 생각을 해 두자.